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Early Decision과 Early Action은 어떻게 다를까?

기사승인 2016.05.25  15:21:04   조회수 1195

공유
default_news_ad1

- 우리아이에게 맞는 방식은 어떤것일까?

얼리 디시젼은 보통의 경우 11월 1일 혹은 11월 15일까지 어플리 케이션을 넣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가급적이면 SAT나 SAT Subject Test 혹은 ACT를 11학년이 끝나는 때쯤에는 모두 치뤄놓는것이 좋다. 물론 학교에 따라 10월 SAT 점수까지 받아 주기는 하지만 혹시라도 스코어가 늦게 들어가서 받을 불이익등을 피하기 위해선 미리미리 준비하는것이 바람직하다. 10월 SAT 혹은 ACT도 칼리지 보드나 ACT에 점수가 나오는 즉시 얼리에 지망한 대학에 보내줄 것을 요청하여야 한다. “얼리”의 경우 12학년 1학기가 끝나기 전에 모든것이 결정이 되므로 9학년부터 11학년까지의 성적과 봉사활동 과외활동으로 학교의 당락이 결정이 된다. 그러므로 얼리로 대학을 지원하는 아이들의 경우 성적이 뛰어난 아이들이 많다.

얼리 액션은 얼리 디시젼과 그 과정은 비슷하지만 가장 다른것은 지난주 얼리 디시젼을 설명할때 말씀드린 바인딩 어그리먼트가 없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얼리 액션으로 지원한 대학에서 합격 통지서를 받았어도 꼭 그 대학으로 진학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남들 보다 좀 일찍 액션을 취하는것이지 대학을 결정하는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게다가 얼리 액션의 경우 얼리 디시젼처럼 합격할 수 있는 확률도 데이터에 의하면 훨씬 더 높아지게 되니 우리가 잘 활용해야 하는 시스템임에 틀림이 없다. 얼리 액션으로 대학에서 입학 통지서를 받은 아이들은 다른 대학에서 보내줄 입학 통지서를 마지막까지 기다렸다가 원하는 대학에서 합격 통지서를 모두 받은후에 4월중으로 결정을 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얼리 디시젼 보다는 좀 더 학교를 결정하는데 자유가 있으니 우리 아이들이 잘 활용하면 훨씬 유리한 입장에서 대학을 결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물론 얼리 액션도 우리 부모님과 아이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할 부분이 있다. 어떤 부모님은 얼리액션의 경우 무조건 많은 학교에 지원하면 좋지 않겠냐라고 물으시는 경우가 많으시다. 제법 많은 대학이 Restrictive Early Action혹은 Single-Choice Early Action의 제도를 시행한다. 이는 얼리 디시젼처럼 바인딩 어그리먼트는 없지만 얼리 액션도 단 하나의 학교 다시말해 우리 학교에만 원서를 넣으라는 것이다. 예를들어 Boston College 같은경우 Common Application에서 Early Action란을 클릭하는 순간 다른 모든 학교의 얼리 액션은 disable된다, 다시 말해 아예 클릭을 할 수도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얼리 액션도 내가 정말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 하나 혹은 두개를 신중하게 골라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할 것이다.

애석하게도 이곳 켈리포니아의 부모님과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UC 계열의 대학과 USC, 그리고 제법 많은 수의 주립 대학들은 얼리 디시젼과 얼리 액션의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 또, 최근에 와서는 얼리 액션과 얼리 디시젼의 입학 시스템을 바꾸거나 없애거나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하바드 대학과 프린스턴 대학도 각각 지난 2007년과 2008년에 입학하는 학생들부터는 얼리 디시젼 제도를 없앴었으나 제작년도 부터 다시 얼리 액션 제도를 부활시켰고, 몇몇 대학은 얼리 디시젼제도에서 얼리 액션제도로 바꾸는등 매년 조금씩 바뀌고 있는 실정이다. 얼리 제도의 혜택을 보려면 내가 진학하려는 학교의 시스템을 매년 체크하는것 노력과 센스도 필요할 것이다.

얼리를 준비하려면 다른 아이들보다 더 부지런하게 에세이부터 선생님들 추천서, SAT 등의 스텐다드 테스트, 어플리케이션 작성, 인터뷰까지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는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수고를 통해 꿈의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면 좀 힘들더라도 당연히 꼼꼼히 준비해야 할 것이며 이런 제도의 기회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Eric Shim 원장 / 에릭심 원장
Cornell University 컴퓨터 사이언스 석사
전 Ericsson CDMA 2000 연구원
전 Mitsubishi Electric, Japan 가상현실 연구원
현 Ivy Master Academy (아이비 마스터 아카데미) 원장 및 칼리지 컨설턴트
현 AP Calculus AB/BC, AP Computer Science A/AB, SAT I, SAT II 강사
현 Bethesda University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장

Eric Shim ericshim@dherald.com

<저작권자 © 헤럴드투모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hot_S1N4
set_hot_S1N5
set_hot_S1N11
set_hot_S1N12
set_hot_S1N13
set_hot_S1N17
set_hot_S1N14
set_hot_S1N15
set_hot_S1N16
set_hot_S1N18
set_hot_S1N19
set_hot_S1N20
set_hot_S1N21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